카테고리 없음

외환시장 개방 금융시장의 새로운 변화

#수요공급# 2023. 10. 2. 22:37

정부가 내년 7월부터 외환시장의 운영 시간을 현재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에서 다음 날 새벽 2시까지로 연장하고, 해외 은행과 증권회사의 국내 외환시장 직접 참여를 허용한다. 이로써 70여 년 만에 폐쇄적으로 운영되어온 외환시장이 대폭 개방되며, 이 조치는 해외 금융회사의 국내 외환시장 참여를 늘리고 외환시장 운영시간을 단계적으로 24시간으로 늘리는 방향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한국경제신문230208

 

외환시장의 개방과 확장

해외 금융회사는 외환 현물 거래와 외환 스와프 거래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외환시장 개장시간 확장 및 외환 중개업무 플랫폼을 도입할 계획이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국내 외환시장을 더욱 글로벌하게 만들어 유동성을 높이고 안정성을 증대시킬 것입니다.

 

헤지펀드 제외와 안정 수단

정부는 헤지펀드를 허가 대상에서 제외하여 외환시장의 투기적 성격을 억제하고, 국내 외환시장이 '외국인 놀이터'로 변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국내 시장 안정을 위한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우려사항

그러나 밤 시간대의 거래시간 연장으로 인한 유동성 부족 및 외환 당국의 대응력 하락 우려도 있으며, 외국인의 영향력이 과도하게 높아지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정부의 외환시장 안정 수단을 활용하기 어려워질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결론

외환시장의 개방은 국내 금융시장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개인들은 금융 분야에서의 변화에 대비하고 지식을 쌓는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에는 AI 기술과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한 학습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경제신문230208